한국엔 국토종주 자전거길, 아름다운 4대강을 따라 펼쳐지는 4대강 자전거길, 동해안 자전거길, 제주도 환상 자전거길등 많은 멋진 자전거길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전국 지자체에서 지역별로 만든 자전거길 중에서 여행전문작가, 자전거 동호 인, 잡지사 기자등이 엄선한 전국 10곳의 명품 자전거길이 있습니다. 그중 이번 블로그에서는 강릉 경포호 산소길, 옹진 덕적도 자전거길, 옥천 향수 100리길, 정읍 정읍천 자전거길, 신안 증도 자전거섬, 경주 역사탐방 자전거길, 제주 해맞이 해안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강릉 경포호 산소길
거울처럼 맑은 호수, 풍경 좋고 운치 가득한 강릉 경포호에 둘레길(약 4.3km)이 있습니다. 강원도 각 곳의 명승지와 절경을 거쳐가는 '강원 삼천리 산소길(1200km)' 중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호수길입니다. 자전거길과 도보 전용길이 나란히 이어져 있어 걷기에도 자전거 타기에도 아주 좋은 길입니다. 순환형 길이어서 어디서 출발하든 다시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이 길은 바다와 가깝고 호수를 옆에 끼고 있으면서도 라이딩 내내 듬직한 산줄기를 바라볼 수 있어 좋습니다. 또한 오르막길이 거의 없는 평지라 안전하고 자전거 대여소도 많아 이용하기 편합니다.
2. 옹진 덕적도 자전거길
덕적도는 인천에서 남서쪽으로 75km 거리에 위치한 섬으로 한적한 바닷길을 따라 이어지는 천혜의 휴양지입니다. 덕적도는 섬인데도 평지가 적고 산지가 많아 대부분의 도로에도 비탈길 구간이 여러 군데 있습니다. 총 31.5km의 덕적도 도로중 19km 구간이 자전거길입니다. 그중 일반인 코스가 12km, 중급코스가 7km로 나눠져 있습니다. 중급코스 구간인 성황당고개와 국수봉고개는 평균 경사도가 12% 일만큼 가파르므로, 체력과 경험이 부족한 일반인이나 초급자는 일반인 코스만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옥천 향수 100리 길
금강의 유유한 물길이 굽이쳐 흐르는 옥천에는 정지용 시인의 시 <향수>의 서정성과 운치를 가득 담은 '향수 자전거길'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8개의 코스 가운데 가장 인기 있는 길은 향수 100리 길입니다. 옥천읍 하계리에 위치한 정지용 시인의 생가를 출발해 장계관광지, 안남면, 청성면 합금리의 금강변, 금강휴게소, 옥천선사공원등을 두루 거쳐서 다시 시인의 생가로 돌아오는 총 거리 50.6km, 4시간가량의 자전거길입니다. 옥천사랑복지센터에서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습니다.
4. 정읍 정읍천 자전거길
전국 제일의 단풍 명산 내장산 기슭에서 발원한 정읍천은 정읍 시내를 가로지르고, 호남평야 남쪽의 광활한 들녘을 관통합니다. 이 정읍천 물길을 따라 이어지는 정읍천 자전거길은 내장산의 내장사 매표소에서 시작해 내장호 저수지, 정읍시내의 정읍천 둔치, 정읍천 하류의 제방길로 이어져 정읍천과 동진강이 합수되는 만석보터까지 약 30km를 거의 평지로 라이딩할 수 있습니다. 내장산 자전거길 주변의 아름다운 단풍나무와 동학혁명 유적지 만석보터등 자연과 역사를 알아가며 자전거여행하기에 좋습니다.
5. 신안 증도 자전거섬
신안군 증도에는 약 30km의 일주 해안도로가 개설돼 있습니다. 증도는 아시아 최초 슬로시티(slow city)로 지정된 곳으로, 힐링의 섬입니다. 증도의 매력을 온전히 느끼려면 두 발로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해야 합니다. 증도대교를 건너 문준경길, 보물섬길, 해양관광도로등을 이용해 섬 전체를 구불구불 바다를 끼고 한 바퀴 돌아 다시 증도대교 입구에 도착합니다. 이 길을 따라 태평염전, 한반도해송숲, 우전해변, 짱뚱어다리, 보물섬전망대 등 증도의 명소를 모두 들를 수 있습니다. 특히 보물섬전망대 구간은 낙조와 일몰을 감상할 수 있는 아름다운 자전거길입니다.
6. 경주 역사탐방 자전거길
신라 천년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겨 있는 고도 경주는 자전거로 역사유적지를 둘러보기에 아주 적합합니다. 총길이 108km에 이르는 6개의 자전거코스가 있습니다. 터미널과 기차역등 여러 곳에 자전거 대여소가 있고 자전거지도도 무료로 얻을 수 있어 쉽게 자전거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혼자로도, 가족, 친구들과 함께로도 좋은 자전거여행의 천국입니다. 역사탐방 자전거길은 대릉원에서 시작하여 첨성대, 황룡사지, 분황사, 보문호를 한 바퀴 돌아 황성공원에 도착하는 코스입니다. 자전거를 타고 만날 수 있는 경주 관광지로는 동궁과 월지, 첨성대와 대릉원, 석빙고와 반월성, 교촌한옥마을과 월정교등이 있습니다.
7. 제주 해맞이 해안로
해맞이 해안로는 제주에서 가장 아름답고 인기 있는 해안도로입니다. 김녕해수욕장에서 시작되어 월정, 행원, 한동, 세화, 하도, 종달리, 성산읍 오조리까지 28km쯤 이어져 있습니다. 올레길 21코스에 포함되기도 한 이 자전거길은 동북 해안의 유명 관광지들을 중간중간 들를 수 있으며, 제주의 바다풍경뿐 아니라 독특한 자연, 민속, 풍물등을 다양하게 만날 수 있습니다. 이국적인 풍력발전기의 모습, 월정리 카페거리, 제주 대표 철새도래지인 하도리저수지, 성산일출봉이나 섭지코지만큼 멋진 일출을 보기에 좋은 종달리 전망대등을 들를 수 있습니다. 유채꽃, 수국꽃, 억새, 들국화 등 철마다 아름다운 해맞이해안로는 자동차 드라이브, 자전거라이딩, 걷기 모두에게 만족스러울 명품 해안도로입니다.